리딩으로 리드하라

저자
이지성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10-11-17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꿈꾸는 다락방의 이지성이 제안하는 인문고전 읽기!카네기, 워런 ...
가격비교



이 책을 읽는 데 정말 많은 기간이 걸린 것 같다.

그 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독서를 계속 미루기도 했고, 여유 시간이 있었음에도 독서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

3학년 2학기 동안 전공서적과 과제 관련 서적을 제외하고는 스스로 읽은 책이 이것뿐이라는 것에 많이 반성한다.

이 책을 읽으면 나도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고, 인문고전 독서를 정말 생활화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현재에 내가 하고 있는 것들이 많은데, 언제 인문고전 독서를 심도있게 해야하지라는 걱정과 의무감에 마음이 무겁기도 했다.

이 책을 다 읽은 지금도 마음이 조금은 답답하고 무겁지만, 내가 읽고 싶은 종류의 책과 인문고전 독서를 3:1 비율로라도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나중에 내가 아이를 낳으면 꼭 인문고전 독서를 제대로 시켜서 이 세상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신사임당 같은 어머니가 될 것이다.


그 동안의 역사를 잘 모른다는 것 또한 반성을 하게 된다.

반성에 반성을 하게 만드는 책 T.T

이렇게 반성을 하므로써 나는 좀 더 나아지고 있겠지?

실천하자!


이 책에서 말하는 '변화' 역시 마찬가지다.

인문고전을 읽고서 변화하기를 바란다면 에디슨의 어머니가 치른 것 못지않은 전쟁을 치러야 한다.

다름 아닌 자기 자신과 말이다.

과거의 자신을 죽이는 처절한 자기투쟁이 뒤따르지 않는 인문고전 독서는 지식의 축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누누이 말하지만 지식은 인간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삶의 근본적인 변화는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지혜가 있을 때 생겨난다.

다름 아닌 그 '지혜'를 갖는 것을 나는 인문고전 독서를 통한 '변화'라 이야기하고 있다.


세상의 진실에 눈을 뜨기 바란다.

새롭게 깨어나길 바란다.

새롭게 시작하길 바란다.

많이 늦긴 했지만, 희망의 태양은 아직 우리의 머리 위에 떠 있다.


인문고전 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두 가지 있다.

간절함과 사랑이다.

인문고전을 읽을 때 글자만 읽어서는 안 된다.

그 내용만 이해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단면적인 책 읽기에 불과하다.

그 단계를 뛰어넘어야 한다.

입체적인 독서로 넘어가야 한다.

진정한 독서는 인문고전 저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문장 뒤에 숨어 있는 천재의 정신을 만나는 것이다.

그 사실을 잘 이해해야 한다.

깨달음이 있는 책읽기를 해야 한다는 의미다.


세상에는 인문고전을 좔좔 외우면서도 '너'나 '우리'는커녕 '나'도 나타나지 않은 단계에 머물러 있는 인문고전 독서가들이 의외로 많다.

나는 처음에 그런 사람들을 정말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진지하게 연구해보았다. 내가 내린 결론은 그들에게는 '열망'이 없다는 것이다.

'나'와 '너'와 '우리'를 아름답고 지혜롭게 성장시켜서 세계를 보다 나는 곳으로 변화시키고 싶어하는 간절한 열망 말이다.

쉽게 말해서 그들은 가슴이 아닌 머리로 독서하는 사람들이었다.

한편으로 그들은 인문고전을 읽는 행위 자체를 무슨 대단한 지적 행위라도 되는 양 여기고, 인문고전을 통해 얻은 지식을 뽐내고 싶어서 안달하고, 인문고전을 읽지 않는 사람들을 심하게 깔보는 공통점이 있었다.

내게 '그들'을 비판할 자격은 없지만 인문고전 저자들이 꿈꾼, 인류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분투하는 삶을 살지 않는 인문고전 독서가는 그 존재 자체로 위험할 수 있음을 알기에 '그들'에게 안타까움을 느낀다.


리딩으로 리드하라 1. 온 마음으로 사랑하라

2. 맹수처럼 덤벼들어라

3. 자신의 한계를 뼈저리게 인식하라

4. 위편삼절, 책이 닳도록 읽고 또 읽어라

5. 연애편지를 쓰듯 필사하라

6. 통 할 때까지 사색하라

7. '깨달음'을 향해 나아가라


사색을 기록하는 방법은 1) 책을 읽다가 떠오르는 생각을 따로 준비한 종이나 노트에 즉시 적는다, 2) 책을 읽다가 떠오르는 생각을 책의 여백에 즉시 적는다, 3) 책 한 장 또는 책 전체를 읽고 사색한 뒤 그것을 독후감식으로 적는다, 이 세 가지가 대표적이다.



+ Recent posts